치매 원인과 초기 증상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시간의 흐름을 거스르지 못합니다. 시간의 흐름을 거스르지 못한다는 것은 노화를 막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노화는 인간의 생에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노화는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불편함이 생기는 과정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생명을 가진 존재라면 누구든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노화에도 어떤 자세로 대처하는가에 따라 노년의 삶의 질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대처와 노력없는 무책임한 노화와 증상을 이해하고 그에따른 예방법 그리고 건강한 삶을 위한 준비하는 노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글을 통해 노년기 질환 중 하나인 '치매'에 대해 알고 예방하고 대처하는 법을 알기를 바랍니다.

 

치매 : 그림자 같이 다가오는 노년의 질환

치매는 중추신경계의 질환 중 하나로, 노년기의 뇌기능의 저하로 인해 기억, 판단, 사고 능력, 언어능력, 인지 능력 등의 중요한 뇌 기능의 상실의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원인 몇가지는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우리 보디 치매, 전방부 측두엽 치매 등이 있습니다. 치매의 구체적인 요인들은 유적적, 뇌 손상, 뇌 혈액 공급 부족, 염증, 중독,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 됩니다.

뇌 기능의 저하가 점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나 주변 사람들이 치매 증상을 인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작은 기억 상실이나 인지력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아서, 처음에는 일상적인 잊어버림으로 여겨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게 일반적인 실수 입니다. 또 치매를 인식하더라도 환자 본인 또는 가족이 치매를 인정하기까지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치매의 요인들을 인식하셨다면 신경과 또는 정신과, 가족의학과 전문의와의 진료상담을 받아 보실것을 제안 드립니다.

 

치매의 주요 원인

유전적 요인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 요인입니다. 가족 중 어느 누구가 치매를 앓았다면, 해당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60대 이상의 노인 중에서는 가족력이 있다면, 치매에 노출될 위험성을 더욱 높습니다. 다음은 치매의 유전적 요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입니다.

 

유전자와 치매의 연관성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알츠하이머 유전자 변이가 치매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주요 유전자 변이중 하나는 Apolipoprotein E(Apo E) 유전자 인데 이 유전자 변이들이 치매 발병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은 ApoE 유전자와 알츠하이머병과의 관련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Apo E 유전자

Apo E 유전자는 우리 몸에서 지질-세포를 구성하는 주요 유기 화합물-을 운반하고 대사하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 어포리포닌 E의 유전자입니다. 이 유전자에는 세 가지 주요 알렐-유전자 변이-이 있으며, 이중에서 E2,E3,E4알렐이 가장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 Apo E유전자중 E4알렐을 갖고 있는 경우, 알츠하이머병 발병 확률이 증가 합니다. E4 알렐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치매의 초기 발병 연령이 더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족력

가족력은 치매 발병 가능성이 높은 요인 중 하나입니다. 만약 부모, 형제, 자녀 중 한 명 이상이 치매를 앓은 경우, 특정 유전자 변이와 연관될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은 비슷한 환경에서 생활하며 그에따른 비슷한 생활 습관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공통된 환경 요인은 가족 구성원 간에 비슷한 건강 습관 식습관, 라이프스타일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는 치매 발병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환경 요인과 상호작용

치매 발병에 있어 유전적 요인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환경 요인과의 상호작용도 치매 발병에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뇌 활동 유지, 사회적 인간관계 등 환경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치매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 입니다.

가족 중 누군가가 치매를 앓았다면, 치매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60대 이상의 노인 중에서는 가족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롤 작용합니다. 따라서 가족력이 있었다면 뇌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을 고려 하시길 바랍니다.

 

뇌 건강과 생활 습관

치매와 뇌 건강 사이의 연관성은 깊습니다. 불규칙한 수면, 과도한 일상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과도한 음주 등은 뇌 건강을 악화 시킵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뇌를 활성화시키는 활동을 즐기는 것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 규칙 정하기

일정한 수면 패턴을 유지하면 뇌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정해보세요.

 

스트레스 관리

명상, 요가, 꾸준한 운동 등은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 주요한 행동입니다. 이 외에도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독서하는 행위또한 스트레스 지수를 확실하게 떨어트리는 방법입니다. 앞서 제안드린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지수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유튜브나 넷플릭스등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동영상 시청은 오히려 몸의 피로도를 높이고 생체 리듬을 깨트리게 되는 스트레스 지수를 높이는 행동이니 자제하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건강한 식습관

염증은 치매와 관련된 요인입니다. 염증을 줄이고 뇌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을 지원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음식은 블루베리, 양배추, 시금치, 당근, 토마토 입니다. 이 식품은 뇌 건강ㅇ르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챙겨야하는것도 있지만 피해야할 것도 있습니다. 과도한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입니다. 과도한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함유한 음식은 혈관 건강을 해칠수 있어 뇌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규칙적인 식사 간격을 유지하는 것과 적절한 수분 섭취는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치매를 예방하는 건강한 식습관에 포함됩니다.

 

흡연과 음주 줄이기

흡연은 뇌 혈관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로인해 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만 장기적인 흡연은 혈관을 좁게 만들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는 뇌에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이 원할하지 못하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음주 또한 뇌에 좋지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뇌세포를 손상시키고, 기억력을 감소시키며, 뇌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음주는 신체에 독성 물질을 붓는것이나 다름 없는 행위입니다.

치매와 관련된 연구는 흡연과 과도한 음주가 뇌 건강을 저해하고 치매 발병 위험을 증가 시킬수 있다는 증거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흡연을 피하고, 음주를 적당히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치매에 대한 이해와 예방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드렸습니다. 노화는 피할 수 없지만, 어떻게 대처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를 알면 노년기의 삶을 더 건강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습니다. 치매와 같은 노년기 질환에 대한 정보를 알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여 뇌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 흡연과 과도한 음주 피하기 등이 중요한데, 가족력이나 유전적 요인도 고려해야 합니다. 뇌 건강을 위한 노력은 노화 과정을 더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치매 예방과 대처를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며, 뇌 건강을 챙기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이로써 노년의 삶을 더욱 즐겁게,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건강한 이야기 재밋슈 Zemissu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